본문 바로가기

주식

LIT ETF :: 테슬라에 알버말, 강봉리튬까지 챙겨두세요

반응형

LIT ETF :: 테슬라, 알버말, 강봉리튬

 

 

 

 

 

전기차의 엄청난 성장으로 폭발적인 수익률을 보여주는 LIT ETF, 하얀석유 리튬을 담고 있는 매력적인 LIT ETF를 살펴볼까요? 과거 90년은 석유의 시대였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하얀석유라 불리는 리튬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얀석유라 불리는 리튬의 전망은 무척 밝습니다. 친환경정책으로 인한 전기차 시장이 엄청나게 커지고 있기 때문이죠. 핸드폰 1대당 배터리 리튬이 1개라면 전기차에는 1대당 리튬 6000개가 필요합니다.

 

그마큼 리튬의 엄청난 수요는 분명합니다. 또한 리튬은 전기차 이외에도 전기장비의 대형, 소형 배터리, 에너지저장장치(ESS)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리튬 산업은 엄청난 성장을 보여줄 전망입니다.

 

 

 

LIT ETF :: 테슬라, 알버말, 강봉리튬

 

그렇다면 이제 리튬을 이용하여 만든 2차전지의 미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차전지는 납축전지부터 리튬이온 전지까지 발전하였으며, 현재는 리튬이온전지를 가장 많이 쓰고 있습니다. 

 

리튬이온전지는 에너지 저장장치(ESS)에도 사용을 하고 있고, 엄청난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차전지의 기술 성장에 따라 배터리 단가는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으며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가격경쟁을 더욱 가능하게 하며 전기차의 시장 규모를 더욱 키우고 있습니다.

 

 

 

 

 

따라서 2차전지의 시장의 규모는 2025년 1190억 달러를 예상하고 있으며 2018년에 비해 5배의 시장규모를 보여주는 밝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에 비해 5배의 시장규모를 보여주는 밝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리튬과 2차전지의 전망은 분명히 밝습니다. 전기차의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죠. 전기차는 현재 테슬라, BYD, 현대차, GM, 폭스바겐, BMW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많은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내연기관에서 미래에 전기차로의 전환을 선언하였으며 그만큼 포기하기 힘든 엄청난 미래의 먹거리라는 것입니다. 배터리의 원료가 되는 리튬, 그리고 2차전지의 배터리 기술은 분명히 발전할 것입니다

 

 

 

LIT ETF :: 테슬라, 알버말, 강봉리튬

 

 

하지만 현재 경쟁은 치열하게 진행이 되고 있으며 지금의 전기차 선두주자가 미래의 선두주자를 유지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분명한 성장산업에는 투자를 할 필요가 있지만 위험분산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LIT ETF는 상당히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LIT ETF의 개요를 보면 미래에셋이 운영하는 GLOBAL X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시장의 흐름에 따라 자동적으로 리밸런싱이 이루어집니다.

 

운용보수는 연 0.75%정도 수준이며 현재 1년 퍼포먼스는 100% 이상의 수익을 보여주는 엄청난 퍼포먼스르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LIT ETF의 보유상위기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위는 ALB 알버말입니다. 알버말은 미국의 리튬생산업체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1위의 수산화리튬 생산업체이기도 합니다. 칠레와 호주에 광산을 가지고 있으며 호주와 중국공장에서 리튬을 탄산리튬과 수산화리튬으로 변환하고 있습니다.

 

알버말이 보유하고 있는 광산은 리튬의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원가경쟁력 역시 우수합니다. 매출구성으로 19년 기준 리튬이 38%, 브롬부분 (ESS용 배터리) 28%, 촉매부분이 매출의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브롬부분과 촉매산업은 성장성이 높지는 않지만 글로벌 2위의 시장지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매출구조를 바탕으로 꾸준한 현금흐름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LIT ETF :: 테슬라, 알버말, 강봉리튬

 

 

그리고 리튬사업은 전기차의 판매량 증가로 인해 수요가 꾸준히 증가중입니다. 알버말은 리튬수요가 25년까지 연평균 22%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알버말은 2025년 EV침투율 15%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7년부터 리튬의 과잉공급이 이루어져 리튬가격의 하락을 겪었지만 현재 전기차의 수요 증가로 인해 20년 공급과 수요가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품질의 리튬광산을 가진 알버말의 투자매력은 꾸준할 것입니다.

 

 

 

 

2위는 중국의 강평(강봉)리튬입니다. 강봉리튬은 중국의 리튬가공 생산업체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2위의 수산화리튬 생산업체이기도 합니다. 제품의 매출구성으로는 리튬관련 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것이 79%, 리튬 배터리가 12%입니다.

 

주요 제품인 수산화 리튬은 고용량 배터리용 양극제에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특이점으로는 강봉리튬은 호주의 광산의 지분과 판매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리튬광산뿐만 아니라 전기차 배터리의 고체배터리 연구 개발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의 회수산업도 실시하고 있으며 리튬생산과 2차전지의 기술개발 둘다의 미래가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LIT ETF :: 테슬라, 알버말, 강봉리튬

 

 

3위는 혁신의 아이콘 테슬라입니다. 테슬라는 현재 전기차를 선두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 시대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고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기업입니다. 전기차 및 자율주해에 있어 엄청난 혁신을 이루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중국, 독일, 미국에 기가팩토리를 신설하여 테슬라의 리튬이온 배터리 및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혀내 모델 3, 모델 Y, 모델 S 등의 전기차의 생산량 역시 계속해서 증가하며 2020년 흑자전환도 성공하였습니다.

 

그리고 테슬라는 태양광 업체 솔라시티를 가지고 있으며 전기차와 태양광 사업을 합쳐 전기차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려하고 있습니다.

 

 

 

 

LIT ETF의 상위 10개 보유 종목은 세계적인 5위안에 드는 리튬생산업체 알버말, SQM, 강봉리튬이 포트폴리오에 있으며 글로벌 전기차 트렌드리더 테슬라, 중국의 전기차 1위 BYD. 그리고 2차전지 분야에서는 LG화학, CATL, 파나소닉, 삼성 SDI, BYD를 모두 보유한 ETF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ETF로 2차전지와 글로벌 전기차 그리고 리튬생산업체 모두를 살 수 있으며 연 운영보수 0.75%로 자동적으로 리밸런싱이 되는 ETF입니다. 전기차의 성장에 따라 엄청난 매력을 가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LIT였습니다.

 

 

 

 

 

LIT ETF :: 테슬라, 알버말, 강봉리튬

LIT ETF :: 테슬라, 알버말, 강봉리튬

LIT ETF :: 테슬라, 알버말, 강봉리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