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LIT ETF :: 전기차 vs 수소전기차 누가 이기건 2차 전지라고...?

반응형

 

LIT ETF

LIT ETF

LIT ETF

 

 

 

 

요즘 전기차 그리고 그 안에 들어가는 2차전지에 대한 관심 정말 많으시죠? 오늘 이 글을 끝까지 보시면 2차전지가 뭔지, 요즘 왜 주목을 받고 있는지에 대해서 아실 수 있으실겁니다.

 

먼저 2차전지가 뭔지부터 알아볼게요. 2차전지가 있으면 1차전지도 있겠죠? 1차전지는 쓰고 버리는 전지, 충전이 안되는 전지 보통 가정에서 쓰는 건전지가 1차 전지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러면 2차전지는 뭐냐? 2차전지는 반복적으로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대신 전기를 배터리 안에서 만들어낼 수는 없고 전기에너지를 화학에너지 형태로 바꾸서 저장만 할 수 있습니다.

 

 

 

 

 

여기 2차전지의 원리를 표현한 그림을 가지고 왔는데요.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이온이 양극과 음극 사이를 왔다갔다하면서 전자의 흐름, 즉 전류를 발생시킵니다. 이 이온이 움직일 수 있도록 역할을 하는 게 전해질이고요.

 

양극과 음극은 배터리 안에서 만나면 안되기 때문에 그 사이를 막아주면서 이온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 게 분리막입니다. 많은 연구자들이 가장 효율적인 배터리 소재는 뭘까에 대해서 연구를 해오고 있는데요.

 

 

 

LIT ETF

 

 

아직까지 찾은 답은 리튬이온전지입니다. 배터리 크기를 작게 만들 수 있으면서도 비교적 흔히 찾을 수 있는 물질이어서 값도 쌉니다. 그래서 2차전지 시장에선 리튬이온전지가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핸드폰, 노트북, 태블릿, 전기차에도 이 리튬이온전지가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더 최근 뉴스를 얹어드리면 이온을 왔다갔다 하도록 만드는 게 전해질이라고 말씀을 드렸잖아요.

 

이 전해질이 지금은 액체인데 이걸 반고체나 고체 상태로 만드는 게 배터리 업체들이 원하는 연구개발 목표에요.

 

 

 

 

 

 

전해질을 고체로 만들면 뭐가 좋냐 하면, 전해질이 액체일 때보다 일단 배터리 부피가 줄겠죠. 그리고 충격에도 강하기 때문에 훨씬 더 안정성이 높은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성, LG, 보쉬, 다이슨 할 것 없이 배터리 시장에 뛰어든 글로벌 기업들의 다음 과제는 전고체 배터리를 만들자는 것입니다.

 

다만 아직은 기술 수준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용화되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술을 먼저 확보하는 기업이 이 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 정도에 따라 앞으로 기업 주가도 큰 영향을 받을 거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LIT ETF

 

 

다시 용어 설명으로 돌아가서, 아까 2차전지까지 설명드렸잖아요. 그럼 3차전지도 있나? 네 있습니다. 앞서 2차전지는 전기를 저장말 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잖아요. 3차전지는 연료를 주입하면 안에서 전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3차전지라는 말이 조금 낯설다면 수소연료전지가 3차전지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3차 연료전지의 원리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2차전지보다 이해하시기가 쉬우실 겁니다.

 

 

 

 

물에 전기를 반응시키면 산소와 수소로 분해가 됩니다. 수소연료전지는 이 원리를 반대로 이용하는 겁니다. 수소를 산소에 반응시키면 전기와 물이 나오겠죠. 수소 연료를 집어넣으면 여기서 전기가 생산되는 게 연료전지의 원리입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보통 전기차와 수소차라고 부르지만, 정확한 명칭은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로 부르는 이유가 이거죠. 수소차는 수소를 넣어서 달리는 차가 아니라 수소에서 전기를 만들어서 가는 차라고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3차전지, 즉 수소연료전지가 쓰인 수소차는 2차전지를 사용하는 전기차에 비해서 장점이 많아요. 첫번재는 충전 시간이 짧습니다. 전기차는 핸드폰 충전하듯 기다리고 있어야 하는데 수소차는 휘발유를 넣듯이 수소를 집어넣으면 됩니다.

 

전기차는 급속충전을 해도 최소 15~30분, 완속 충전하면 8~12시간이 걸리는데 수소전기차는 기름을 넣듯 5분이면 충전할 수 있다고 하네요.

 

 

LIT ETF

 

 

그런데 치명적인 단점이 있죠. 비싸다는 겁니다. 수소연료전지는 촉매로 백금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백.금." 듣기만 해도 비싸다는 느낌 오지 않으시나요? 귀금속으로도 백금은 잘 못쓰니까요. 그래서 이런 기사들도 나왔어요.

 

백금이 빠질 수록 수소차가 씽씽 달린다. 그러면 이 백금을 어떻게 뺄 거냐. 더 싼 물질을 찾아야 하는데. 그래서 최근 주식시장에서 주목받았던 것 중 하나가 그래핀이죠.

 

백금대신 그래핀을 사용하면 수소전지의 가격을 낮출 수 있다. 그래서 그래핀 관련주가 주식시장에서 주목받기도 했던 것이고요.

 

 

 

LIT ETF

 

 

이렇게 수소차는 충전은 쉽지만 비싸다. 또 수소 충전소도 만들어야 하니 어렵다는 단점이 있고, 이런 각각의 장단점 때문에 앞으로 전기차의 시대가 될거냐, 아니면 수소전기차 시대가 될거냐, 아니면 둘이 혼용이 되는 시대가 될 것이냐에 대한 논쟁이 많습니다.

 

 

 

 

 

당장은 기술과 비용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전기차가 테슬라를 필두로 먼저 시장에 안착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요. 그런데 얼마 전 수소트럭 기업인 미국의 니콜라가 상장한 뒤 급등했습니다.

 

아무래도 배터리 전기차에 비해서 수소전기차는 무게를 가볍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장거리를 뛰어야 하는 트럭 등 상용차에선 수소전기차를 주목하고 있고요.

 

그러면 승용차는 전기차로 가고 상용차 시장은 수소전기차로 가는 것이 아닌가라는 시장의 분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LIT ETF

 

 

그러면 전기차로 가면 2차전지가 흥하고, 수소전기차로 가면 2차전지가 망하냐 하면, 아닙니다. 왜냐하면 수소차에도 2차전지 배터리가 들어갑니다. 수소차에 시동을 걸자마자 바로 수소연료전지에서 전기를 꺼내쓰는 건 한계가 있어요.

 

그래서 2차전지 배터리도 같이 들어갑니다. 또 자연에 생각보다 수소가 많지 않은데 이 수소를 얻으려면 에너지가 필요하잖아요. 그런데 수소경제는 친환경이라는 콘셉트로 시작한 것이고.

 

그러려면 에너지도 풍력, 태양광 같은 친환경발전에서 에너지를 얻어야 할텐데 이 발전을 할 때도 2차전지가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결국 수소차든 전기차든 미래차로 가면 2차전지 수요는 늘어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LIT ETF

LIT ETF

LIT ET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