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루시드 모터스 :: "테슬라 좋죠... 하지만 저희 상대는 벤츠입니다"

반응형

루시드 모터스

 

 

루시드 모터스

 

 

애플카가 진입한다는 소식으로 전기차 시장의 경쟁은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루시드는 전기차 스타트업 중 하나인데 많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오늘 루시드 CEO 피터 로린슨을 모셔서 전기차 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터, 루시드는 전기차 시장에서 어떤 마켓 포지션을 잡으려고 하나요? 몇년내에 애플카가 진입한다는 전제하에 말이죠. 좀 더 자세히 질문하자면 물론 테슬라와의 경쟁 그리고 GM이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고요. 포드도 있고요.

 

그리고 다른 럭셔리 유럽 자동차 회사들도 EV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루시드는 어느 마켓을 타겟으로 한건가요?

 

 

루시드 모터스

 

 

네. 지금 제 뒷배경의 루시드의 첫 모델인 루시드에어가 보이시나요? 우리는 초기부터 당당하게 럭셔리 마켓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럭셔리 차는 벤츠, 아우디, BMW, 포르쉐가 장악하고 있는데요.

 

 

 

 

 

이들에겐 한 가지 공통점이 있죠. 모두 휘발유 차라는 점이죠.

 

아직 럭셔리 EV 차는 존재하지 않죠. 여기가 루시드의 첫번재 포지션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저희는 가격대를 낮추어서 생산량도 늘려갈 계획이 있습니다.

 

 

 

루시드 모터스

 

 

물론 루시드는 소규모로 시작했는데요. 제가 보니까 연간 가능 물량이 3만 4천대에서 올해 목표는 6천에서 7천대 정도 생산 예정인데요. 지금 이 수치가 맞나요? 그리고 이 루시드의 시작가격은 7만 달러가 맞나요?

 

 

 

 

 

네 정확히 맞습니다. 루시드에어 모델은 7만달러를 시작으로 드림 에디션은 16만 1천 500달러까지 올라갑니다. 우리가 시작하는 루시드 드림 에디션은 환상적인 차죠.

 

우리는 공장의 첫 단계를 아리조나에 완성하였고 3만 4천대를 만들어낼 수 있는 규모인데요. 궁극적으로 연간 40만대 생산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6년의 계획을 가지고 수립한 4단계에 들어서면 말이죠.

 

 

 

루시드 모터스

 

 

4단계는 언제 가능한가요?

 

 

 

 

 

2020년대의 중간쯤이 될 것 같습니다. 2025년 쯤?

 

 

 

루시드 모터스

 

 

네. 6년간의 계획이네요. 그리고 돈도 많이 들텐데요. 저번주 PIF(Public Investment Fund)의 보드멤버와 만났었는데요. 물론 그들의 투자관련해서였는데 이들은 루시드의 큰 투자자 중 하나인데요.

 

혹시 이 모든 단계를 다 해내기 위한 필요한 자본을 다 유치해 놓은 상황이신가요?

 

 

 

 

 

네 물론이죠. 사우디아라비아의 퍼블릭 인베스트먼트와 훌륭한 전략적인 파트너 관계에 있습니다. 단지 재정적인 투자 관계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전략파트너입니다.

 

 

 

루시드 모터스

 

 

말씀해주신 부분이 맞습니다. EV는 자본집약사업이죠. 하지만 우리의 접근방식은 수직적으로 통합적인 구조를 이루어야 가능한 것이죠. 즉, 자체 제조와 자체 판매는 절대 포기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자체 제조할 뿐만 아니라 판매가 가능한 스튜디오가 있죠. 지금 6개의 스튜디오가 미국 내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피터, 전 짐 크래머입니다. 제가 지금 크레딧 카드로 예약하는 부분을 찾아보고 있는데요. 16만 1천달러인 에어 드림에디션이요. 제가 지금 왜 하냐면요 올해 여름에 가능하다고 해서죠.

 

지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버젼의 루시드를 예약하고 있나요? 그리고 매일 얼마나 많은 수요가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루시드 모터스

 

 

네. 저 지금 놀랐습니다. 짐 당신 눈이 정말 높네요ㅎㅎ

 

지금 예약이 많이 들어오고 있고, 매일 증가추세이죠. 저희 루시드를 브랜드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면서 말이죠. 우린 사실 활동을 거의 안했었죠. 스테릇 비행기처럼 조용했어요. 전세계에 작년 9월 드러났을때까지요.

 

 

 

 

 

전 차로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올해, 루시드가 준비되었을때 굉장한 차를 보시게 될 겁니다.

 

 

 

루시드 모터스

 

 

일론 머스크랑 일도 같이하고 막역한 사이라고 알고있는데요.

 

이건 어떻게 해야하죠? 이건 517마일 예상 레인지에 800마력이라고 하는데 그럼 2초에 0에서 60mph의 속력이라는 건가요? 그래도 제가 왜 이돈을 내고 루시드를 사야하는거죠? 테슬라보다 머가 더 좋은거죠? 다들 테슬라가 짱이라고 하는데요.

 

테슬라는 소비자 만족도도 정말 높죠.

 

 

 

루시드 모터스

 

 

네. 테슬라는 정말 잘해왔죠. 그래서 테슬라가 지금의 자리에 있는거고요. 테슬라도 이제는 기술력의 싸움이란 걸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테슬라가 거대한 시가총액을 누리고 있는거구요.

 

저는 기존의 자동차 기업들이 이 경쟁에서 밀리고 테슬라와 패권 경쟁을 하지 않아 조금 실망했습니다.

 

 

 

 

 

저희는 명백하게 벤츠와 같은 럭셔리 브랜드와 경쟁할 겁니다. 또한 테슬라와 같은 제품만 보자면 아직은 직접적인 경쟁사는 안보입니다. 하지만 저희와 테슬라를 기술력만 가지고 비교한다면 아주 타당한 비교라고 봅니다.

 

어떤 의미로는 10년 전 테슬라가 지금의 루시드와 비슷한 포지션이라 봅니다. 당시 테슬라는 기술이 있었고 나머지 스타트업들은 없었죠. 지금은 수많은 전기차 스타트업들이 있는데 그들은 자체 제조할 수 있는 기술력이 없습니다.

 

이 부분이 우리 루시드를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 하는 점입니다. 자체 제조하는 월드 클래스의 기술력을 가진 전기차 테크 회사라는 것이죠.

 

 

 

 

루시드 모터스

 

 

네 이게 무슨 뜻인지 예를 들어서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은 효율성입니다.

 

 

 

 

 

얼마나 빠른지가 아니죠. 누구나 차에 성능 좋은 배터리를 많이 만들어서 속력을 낼 수 있겠죠. 배터리도 배로 넣고 차도 두배로 키우는거죠. 이렇게 만든 차는 엉망이죠.

 

 

 

루시드 모터스

 

 

가장 중요한 점은 현존하는 모든 전기차의 가장 핵심이 되는 평가 기준은 단 하나입니다. 효율성이죠. 한 시간에 킬로와트당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 거죠? 우리는 한 시간에 킬로와트당 4마일 이상 갈 수 있습니다.

 

이건 미국에 있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입니다. 루시드는 이 기술력을 다음 레벨로 올릴겁니다. 이건 다음 미션이죠.

 

 

 

 

 

 

루시드 모터스

루시드 모터스

루시드 모터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