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테슬라(TSLA)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매수는 심한거 아니오?"

반응형

테슬라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일론 머스크와 비트코인에 대한 이야기는 몇주전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 "#bitcoin"을 남기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클럽하우스에서도 인터뷰를 통해서 지난달 비트코인 등 디지털 자산 등을 매입할 수 있도록 테슬라의 투자정책을 업데이트 했다고 발표하고, 월요일(21.02.08)에 테슬라가 비트코인 자산을 매입했다는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왜 오르는 지는 지난 게시물에 올렸던 홍익희 교수님의 강의를 참고해주시고요. 이번에는 게시물에서는 테슬라의 비트코인 매수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vN 미래수업...홍익희 교수 "주식시장의 거품이 꺼지고 난 뒤"

tvN 미래수업 :: 홍익희 교수 지금 전세계 각국에선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침체된 경제를 끌어올리기 위해 경제부양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기축통화인 달러의 유동성도 많이 풀리고 있죠. 이와

nolzen.tistory.com

 

 

 

 

 

비트코인이 가까운 미래에 테슬라를 살 수 있는 결제수단 중에 하나로써 받아들여지기 시작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지금가지 가치저장과 희소성으로 많이 이야기가 되었는데, 테슬라가 이를 지급 결제 수단으로써 이용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춤으로써 결국엔 비트코인이 지급 수단의 효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인지 많은 이야기가 오갔습니다.

 

이로인해 비트코인의 가격이 순간적으로 16% 급등했고 바이럴 처럼 이 소식은 퍼졌습니다. 이와 관련된 인터뷰 세 개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오늘 이 헤드라인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한 가지는 비트코인과 테슬라의 모멘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부분이고, 이것이 비트코인에 대한 거래목적의 자산준비가 아니라 투자인 경우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입니다.

 

 

 

 

 

일단 첫번째 질문은 대답드리기 쉽습니다. 네, 두 가지 모멘텀을 모두 증가시킵니다.

 

 

 

 

 

테슬라가 현재 말해주는 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재는 이것이 지급준비수단으로서의 형태이고, 두 번째는 이것이 투자수단의 성격이란 점이죠. 그래서 이 두 가지 성격에 대한 개념적인 지지입니다. 저는 이 개념이라는 점에 대해서 강조하고 싶어요.

 

그 비트코인은 화폐의 화폐이기 때문입니다.

 

 

테슬라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왜냐하면 화폐는 그 목적이 가치저장에 있고, 화폐는 또한 결제수단으로서의 개념을 갖습니다. 그런 점에서 테슬라와 비트코인은 모멘텀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반응이 어떨지는 모르지만 점차 도처로 깔릴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선견지명으로 볼 겁니다. 비트코인에 투자하길 원한다면 직접하겠다고 할 수 있죠. 테슬라를 통해서 받을 일 없이 바로 직접하겠다는 것이죠.

 

 

 

 

 

그리고 한편, 테슬라가 그러지 않기를 바라는 입장도 있죠. 비트코인은 현재 현금관리 측면에 있어 너무 변동성이 크니까요. 다양한 반응들을 볼 수 있겠지만, 오늘날 비트코인 보유자들에게는 좋은 소식입니다.

 

 

 

테슬라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모하메드, 하나 여쭤볼 게 있습니다. 현재 이면에는 전통적 화폐의 가치하락이 있습니다. 단지 달러에 대해서 안 좋게 보는 주장 뒤에는 그들의 대안적인 화폐에 대한 채택 증가 주장만 있습니까?

 

 

 

 

 

아마 끝부분에 있을 순 있지만, 저는 결과로적인 영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계속되고 있는 것은 비트코인에 대한 논쟁은 점점 발전되고 있다는 것이죠.

 

비트코인에 대해 믿지 못해 투자하지 않는다는 부정적인 주장들이 있곤 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화폐가치 하락에 대한 두려움으로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테슬라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채권의 수익률이 너무 낮으니 비트코인을 위험 자산 성격의 버킷에 넣는 이야기도 있죠. 그런데 갑자기, 우린 이런 이유들을 갖고 있었는데 테슬라는 긍정적인 이유를 들고 나왔습니다.

 

지급수단으로서의 성격이자, 투자자산으로서의 성격입니다. 이것이 중심점이 되었고, 비트코인 가격이 $44,000이 된 이유입니다.

 

 

 

 

 

피크를 찍은 후 아주 빠르게 떨어졌던 시기가 있습니다. 과열 구간에 들어갔다가 다시 하락하는 것이 아닌지인데요. 이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테슬라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저는 지난 몇 달 동안 반복해서 같은 말을 해왔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가격의 저항선은 올라갑니다. 막대한 유동성에 저항하는 방향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의 이런 상승을 막는 길은 시장적인 사고가 나거나 혹은 그에 준하는 것이 나올 경우가 있다면 가능하겠죠. 혹은 연준이 장기채 수익성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할 경우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를 그럼 합리적인 버블로 볼 수 있을까요? 이것은 분명히 버블입니다. 펀더멘탈과 가격의 근거가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설명될 수 있는 합리적인 이유는 엄청나게 많은 유동성이 풀리면서 일어난 일입니다.

 

 

 

테슬라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마지막으로 가치평화와 기회 측면에서 당신은 미국을 다른 세계 시장보다 덜 매력적이라고 보시나요?

 

 

 

 

 

난 이점을 그렇게 보지는 않습니다. 유럽은 백신이나 경제 관점에서 더많은 문제를 안고 있죠. 신흥국 시장은 여전히 경제와 환율이 상당히 불안합니다.

 

그래서 만약 누구나 굉장히 신중해야 하지만 인덱스를 사려고 한다면 난 미국시장을 빼고 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댄 아이브스를 연결했습니다. 테슬라와 암호화폐에 대해서 꾸준히 봐온 분이죠. 댄, 테슬라의 지금의 테슬라의 행동에 대해서 첫 인상은 어떤가요?

 

 

 

 

 

첫 반응은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으로 깊이 발을 담갔다는 생각이 듭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부분은 꽤 오랫동안 소문거리였는데요 그리고 궁극적으로 지금 이건 머스크의 견해를 반영하고 있는 실질적인 움직임입니다.

 

월스트리트는 아마 다른 생각을 가질 거라 생각하지만 결과적으로 Microstrategy 사례를 봤을 때 테슬라의 비트코인 매입은 주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거라 생각합니다.

 

 

 

테슬라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테슬라 주식에 대해서도 긍정적이고, 그리고 물론 비트코인의 가치에 대해서도 긍정적이사라는거죠? 지난 몇 분동안 말씀한 내용에 대한 부분처럼 말이죠.

 

 

 

 

 

비트코인에 대해서 신뢰도를 높여주는 중요한 전환입니다. 특히 머스크처럼 시장의 주목을 받는 자가 움직임을 만든다면요.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파급효과를 만들거라 생각합니다.

 

다른 기업에서도 이런 움직임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관심있던 기업들에게는 꽤나 중요한 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하지만 지난 몇 주간 머스크가 온라인에서 비트코인에 대해 코멘트한 것에 대한 우려는 없나요?

 

 

 

 

 

도미노 효과를 일으킬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머스크의 트윗을 통해 이런 일들을 봐왔스빈다.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는 저도 동의하기는 어렵죠. 아마 몇가지 의문점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는 투자자들에게 테슬라 이야기 중의 또다른 변수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확실히 비트코인 측면에선 엄청난 모멘텀이 있고 퍼펙트 스톰을 만들어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테슬라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왜 이런 쪽의 모멘텀이 더 낫다고 생각하시나요? 잠깐 몇 가지 질문들로 돌아가봅시다. 댄, 당신은 기술회사의 애널리스트이고 자동차회사들의 애널리스트입니다.

 

테슬라는 자동차를 위해 만들어진 회사이고, 더 넓게는 기술기업으로서 통용되고 있죠. 비트코인을 통용하는 게 두 핵심 사업에 중요할까요?

 

 

 

 

 

그 부분에서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전기차 전망에 대해서 가치를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지 계속 생각해야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테슬라의 감정적으로 강세론자와 약세론자들의 이야기들이 더 많아질 겁니다. 테슬라나 Microstrategy 같은 회사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씨름하는 모습이 시작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향후 몇 주, 몇개월 동안 가치평가 측면에서 테슬라가 더 큰 파급효과를 미칠 것임은 분명합니다.

 

 

 

테슬라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테슬라의 투자자인 론 바론씨가 테슬라 비트코인을 산 것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셨는데요. 제가 대신 이걸 간단히 읽어볼까 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꽤나 오랫동안 비트코인에 대한 선호를 이야기했던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으로 배분한 점에 대해서는 그렇게 놀라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나는 테슬라가 비트코인의 가치에 투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비트코인을 결제시스템으로서 간주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 ::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폴 존스나 드러큰 밀러 같은 투자자들이 진지하게 비트코인에 대해서 매력적으로 생각하고 있고, 페이팔 등이 결제수단으로서 비트코인을 매집하는 걸 보면서 일론 머스크가 빠르게 배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론바론의 궁극적인 논평은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구매할 때의 근거를 들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찬성이냐 아니냐를 따지지 않고 그 배경에 대해 더 알고싶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찬성이냐 아니냐를 따지지 않고 그 배경에 대해 더 알고 싶다는 의견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