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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RBLX) 관련주 :: "메타버스 / VR / AR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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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집에 VR AR 헤드셋 하나쯤은 다 갖고 계신가요? 사실 전 없어요. PC게임은 스타크래프트 이후 손을 뗀지 오래고요. 여전히 좋아하는건 조이스틱으로 하는 보글보글입니다.

 

하지만 이젠 좀 달라져야 할 것 같아요. 2007년 애플 아이폰의 등장으로 PC 시대에서 모바일 시대로 넘어간 것처럼. VR AR 기기가 모바일 시대의 바통을 넘겨받아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이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VR 기기로 가상세계에 접속하여 일하고, 쇼핑하고, 공연도 보고, 친구도 사귀는 시대가 열리는 것이죠. 바로 메타버스의 시대가 열리는 것입니다.

 

메타버스가 성큼 다가올 수 있게 된 것은 바로 인공지능은 물론 VR AR 기술이 향상된 덕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으로 불리는 VR AR 시장의 글로벌 밸류체인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VR AR 시장에는 크게 하드웨어 시장, 콘텐츠 시장, 커뮤니티 시장이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특화된 곳이든 콘텐츠에 특화된 곳이든 결국 자체 가상증강현실 커뮤니티 플랫폼을 구축해 최대한 사람들이 머물게 하려는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먼저 빅테크 기업들의 경쟁이 뜨거운 VR AR 하드웨어 시장을 살펴보고 콘텐츠 시장에서 경쟁에서 경쟁하는 로블록스와 유니티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그 밖에 벨류체인 기업들과 국내 기업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앞서 VR AR 홀로그램 MR XR 이 무엇인지 개념에 대한 정립을 먼저 하도록 하겠습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은 사용자를 완전히 둘러싸며 현실 세계 환경을 완전히 대체하는 컴퓨터에 의한 스테레오 비주얼입니다. 영화 매트릭스의 가상세계를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쉬우실 겁니다.

 

VR 헤드셋을 쓰면 가상현실이 눈앞에 펼쳐지게 되고 VR 헤드폰으로 VR 환경의 소리를 들으면서 실제와 같이 체험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현실 세계 위에 입힌 것입니다. 2016년 전 세계에서 인기몰이를 했던 포켓몬고가 대표적인 AR의 사례입니다.

 

AR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와 같은 헤드셋이나 스마트폰의 동영상 카메라를 통해 제공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홀로그램은 AR VR 기술의 끝판왕입니다. 실제 존재하지 않지만 대상이 바로 눈 앞에 있는 것처럼 생생한 이미지를 형성해주는 기술입니다. 홀로그램으로 만들어진 AI 아바타와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하는 식이죠.

 

 

 

 

 

MR(Mixed Reality), 혼합현실은 사용자의 현실 세계의 환경과 디지털 제작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혼합해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이 가능한 환경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XR은 VR, AR, MR과 같은 기술을 간단하게 묶기 위한 포괄적 용어로 사용됩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이제 본격적으로 별들의 전쟁터가 된 하드웨어 시장을 살펴볼까요?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연례 개발자 행사인 이그나이트 2021을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VR, AR 플랫폼인 "MESH"를 공개했습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서로 다른 장소에 있어도 홀로렌즈를 착용해 동일한 장소에 있는 것처럼 사용자끼리 만나서 게임도 하고, 업무도 할 수 있습니다.

 

향후 마이크로소프트의 플랫폼인 Microsoft Teams와 Microsoft Dynamics 365 등과 연계해 비대면 혐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실 PC시대 제왕이었던 마이크로소프트는 폐쇄적인 정책을 유지하다가 모바일 시대로 넘어오면서 애플과 구글에 플랫폼 주도권을 빼았겨버렸죠. 하지만 메시플랫폼이 혼합현실을 가능케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15년 AR 기기인 홀로렌즈를 공개한 이후 지난해 혼합현실용 홀로그래픽 컴퓨터인 홀로렌즈 2를 공개했는데요. 건축현장에서 사용되는 500만원대 산업용 기기입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현재 AR 하드웨어 발전은 VR 기기보단 더딘 편인데요.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2가 현재 시판된 AR기기 가운데 가장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모바일 시장을 이끈 삼성과 애플도 가만히 있으면 안되겠죠? 삼성전자는 VR 헤드셋 HMD오딧세이플러스를 2018년 출시했는데요.

 

최근 트위터에 삼성전자 AR 글래스 영상으로 추정되는 자료가 공개되면서 삼성전자가 AR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애플도 2022년초 VR/AR 헤드셋을 출시하고 2025년에는 AR 글래스를 출시할 것이란 소문이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독립적인 컴퓨팅 기능을 갖춰 아이폰 없이도 동작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구글이 실패한 AR 글래스를 애플이 과연 성공시킬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은 2012년 AR 기능의 구글 글래스를 선보였지만 시장의 선택을 받지 못했는데요. 2019년 산업용 AR 글래스로 다시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이 밖에도 소니 VR 헤드셋, HTC 바이브 프로도 VR 헤드셋 시장에 중요한 플레이어입니다.

 

미국 코핀(KOPN)은 파나소닉과 VR글라스를 개발했으며, 중국 음향회사 고어텍은 페이스북 소니 등의 주요 VR/AR 헤드셋 업체의 ODM을 맡고 있습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시장 조사기관 스태디스타에 따르면 2021년 XR 전체 시장 규모는 307억 달러가 될 전망입니다. 2024년 시장규모는 무려 3000억 달러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누가 뭐라해도 VR 하드웨어 분야의 최강자는 페이스북입니다. 페이스북은 이미 향후 10주년 계획의 핵심으로 AR VR을 차세대 플랫폼으로 발표했습니다.

 

2020년 10월,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가 발표한 퀘스트2는 전세계에서 100만 대가 판매되었습니다. 2019년 출시된 퀘스트1의 판매기록을 5개월만에 넘어선 것인데요. 아이폰 초기 모델 당시 분기 판매량이 100만~200만대였던 것과 비슷한 속도라고 합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퀘스트 2는 퀘스트 1 보다 해상도를 높였고 무선연결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가격은 퀘스트 1에 비해 100달러나 낮은 299달러로 가성비도 챙겼습니다.

 

 

 

 

 

페이스북은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콘텐츠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오큘러스 내에 이미 VR 게임 200여 종이 플레이 가능하도록 하면서 사용자와 콘텐츠를 동시에 확보하고 있는데요.

 

이용자들이 계속 머무르게 하기 위한 플랫폼 락인효과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페이스북은 더 나아가 가상세계 커뮤니티인 호라이즌을 구축했습니다. 소셜네트워크의 VR 확장판이라고 보면 됩니다. 현재는 소수의 사람만 이용할 수 있는 베타버전이 나와있는데요.

 

직접 꾸민 자신의 아바타로 가상세계 '호라이즌'에 참가해 소셜 플랫폼처럼 전세계의 유저들과 접촉할 수 있습니다. 음성으로 이야기를 주고 받고 함께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할 수도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VR AR 콘텐츠 분야 대표기업으로는 글로벌 게임엔진 1위인 유니티 소프트웨어와 3월 10일 뉴욕증권거래소에 직상장한 로블록스가 꼽힙니다. 로블록스(RBLX)는 10일 상장 첫날 기준가 대비 54% 급등한 69.50달러에 마감하며 환호를 받았습니다.

 

 

 

 

 

유니티와 로블록스(RBLX)와 각각 게임개발용 소프트웨어인 C#과 Lua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유니티는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서드파티 게임엔진이고요.

 

로블록스는 자체 플랫폼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게임엔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쉽게 말해 유니티가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라면, 로블록스는 폐쇄적이지만 매니아층이 확실한 애플 IOS 같은 거죠.

 

 

 

 

 

유니티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게임엔진 1위 입니다. 게임 엔진은 개발자들이 편리하고 손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소스코드 등을 융합해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도구를 말하는데요.

 

글로벌 상위 100개 게임사 중 94개사가 유니티 엔진의 고객입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2020년 기준 글로벌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 유니티 엔진을 통해 제작된 비중은 71%에 달합니다. 2019년에는 65% 였고요. 모바일 게임을 넘어 AR, VR 게임의 60% 이상이 유니티를 통해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서드파티 게임 엔진으로는 유니티와 함께 에픽게임즈가 보유한 언리얼 엔진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포트나이트를 만든 에픽게임즈는 메타버스 플랫폼으 선구자로 불리는데요.

 

에픽게임즈는 비상장사로 중국 플랫폼기업 텐센트가 에픽게임즈의 지분을 40% 들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모바일 및 캐주얼 게임에 강점이 있고, 언리얼엔진은 PC나 콘솔 기반의 고사양 게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유니티는 서드파티 게임엔진을 넘어 건축, 자동차, 엔지니어링 등 게임 외 산업에서 3D 콘텐츠 제작에 폭 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BMW, 도요타가 유니티를 이용하고 있고요.

 

 

 

 

 

아직까지 게임 외 산업이 차지하는 매출의 바중은 크지 않지만 회사가 예상하는 총 진입시장(TAM)은 게임이 120억 달러, 게임 외 산업의 비중이 170억 달러입니다.

 

 

 

 

 

로블록스(RBLX) ::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유니티는 매출총이익률이 80%에 달하지만, 연구개발(R&D) 및 마케팅 비용 때문에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순이익 기준으로는 2023년 흑자전환이 전망되고 있는데요.

 

실적 반등이 가시화될 때 주가 상승 모멘텀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월 17일 락업해제가 예정되어 있어 변동성 우려가 놔오는데요.

 

하지만 유니티는 임직원에게 보유주식의 15%를 선제적으로 매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기 때문에 여파가 크지는 않을 것이란 의견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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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첫번째 링크는 메타버스에 관련된 게시글입니다. 두번째 링크는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CEO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관심있신분들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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